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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아트 마케팅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여러분이 잠재적인 구매자들에게 다가가 자신의 NFT아트를 판매하고 싶다면 이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NFT 아트를 효과적으로 아케팅하기 위해서는 타겟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도달하기 위한 명확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NFT 아트 마케팅을 위한 몇 가지 주요 팁과 전략을 살펴보자
타겟파악
NFT 아트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서는 누구에게 접근하려고 하는지 알아야 하는데 여기서부터는 판매를 위한 마케팅이기에 소득적인 부분과 직업적인 부분도 들어간다.
-연령/성별
-소득/직업
-주요 소비패턴/생활습관
-가정환경/자주 가는 곳
-관심사/배우는 것
마케팅에서는 특히 디테일할수록 내 시간 및 비용이 적게 들어 리스크가 줄어드니 가상의 고객을 설정하여 디테일하게 정하자.
친해진 팬들이 잇다면 이 부분을 부탁해보는 것도 좋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라
소셜 미디어는 잠재적인 구매자에게 접근하고 NFT아트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이다. 트위터에서 주로 초대 이벤트를 하고, 인스타그램에서는 하루 1만원 정도 광고를 돌려서 적극적으로 판매를 했더니 판매가 되었다.
처음부터 광고를 돌리는 것은 무리일 수 있으나 커피값 하나 정도의 가격으로 10일 정도 이벤트마다 돌리면 그 효과가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스타그램 광고 방법은 괴짜부자대학교나 유튜브에 너무 많아서 책에서는 다루지 않았다. 적극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쓰는 것은 내 광고비는 줄이고 인지도는 쌓을 수 있는 방법이니 꼭 활용하자.
온라인에서의 입지 강화
NFT 아트를 마케팅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온라인 존재감이 핵심이다. 여러분의 작품을 보여주고 자신의 브랜드와 작품의 여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보라.
또한 오픈씨 또는 슈퍼레어와 같은 플랫폼에서 포트폴리오를 생성하여 잠재적인 구매자가 여러분의 작품을 더 쉽게 발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내 그림, 영상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더 있다. 그 중에서 네이버의 그라폴리오와 핀터레스트는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
나는 그림을 그라폴리오와 핀터레스트에 올려서 노출 후에 실제 오픈씨에 올린 그림의 클릭율이 올라간 적도 있다. 물론 그 안에 웹사이트는 넣어놨지만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적극적으로 여러 군데 올리다 보면 타겟층이 어느새 하나, 둘 나에게 몰리기 시작한다는 것을 기억하면 부지런해져야 할 이유가 하나 더 늘었다.
다른 아티스트 및 컬렉터와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NFT 아트 커뮤니티에서 다른 아티스트 및 컬렉터와의 관계를 구축하면 노출을 얻고 팔로워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온라인 포럼에 참여하고, 이벤트에 참석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른 아티스트 및 수집가와 연결하는 것을 고려해 보자.
협업이 아니더라도 아티스트와 친해지면 내 이벤트를 리그램 해주거나 스토리에 올려주는 경우가 많다. 나도 현재 웹3계에서 CM으로 유명한 클레어, 대학생 아티스트로 활동 중인 hwui 작가 등 다양한 분들이 내가 이벤트를 할 때마다 공유를 해주고 응원을 해준다.
이렇게 되기까지 반년 넘는 소통을 하고, 그분들의 피드나 트위터에 진심으로 댓글도 열심히 달았다. 그리고 최근에는 아티스트와 셀럽들로 이루어진 커뮤니티를 하나 만들고 있는데 그것 또한 예전의 소통이 굉장히 도움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벤트를 할 대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기도 한다. 거절 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게 요청하신 분들은 작게나마 보답을 해드리기도 하고, 나 또한 이벤트나 홍보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면서 신뢰를 단단히 쌓아간다.
스토리텔링은 필수
스토리텔링은 NFT 아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잠재적인 구매자를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잠재적 구매자가 보다 심층적인 수준에서 아티스트의 작업에 연결될 수 있도록 아티스트의 배경, 프로세스 및 영감의 요소를 마케팅 메시지에 통합하는 것이다.
나의 이야기와 생각을 담아서 그것으로 예술을 만들고, 마케팅 할 때 그 부분을 적극 어필하면서 개성을 보여줄 때에 실제로 예술가라고 불릴 수 있다. 똑가은 인생, 똑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럼 나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은 내 개성을 살리고 마케팅에 녹일 수 있는 엄청난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라
이메일 마케팅은 잠재적인 구매자들에게 연락하고 여러분의 작업에 대해 계속 알려주는 강력한 도구이다.
잠재적 구매자의 메일 목록을 작성하고 최신 프로젝트 및 이벤트에 대해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해주자
발행되는 NFT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뉴스레터를 만들어도 되고, 주최되는 이벤트는 꼭 전달해주자. 이메일 마케팅이 효과적이냐는 말에 '업무상 이메일을 보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의외로 보낸 이메일을 나중에 발견해서 '몇 번 더 보내지' 라고 하는 말을 듣고 나서는, 만약 이벤트를 한다면 7일 전부터 매일 이메일을 보내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나는 이메일 마케팅이 지금도 굉장히 좋은 마케팅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이때 조심해야 하는 것은 대량 메일을 발송할 때는 숨은 참조기능을 사용하거나 이메일을 보내는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신의 이메일이 노출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보통 2~3만원이면 2,000~3,000통 정도의 메일을 보낼 수 있는 포인트를 구매할 수 있기에 그 정도 돈은 투자하는 것을 추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가고 NFT 아트의 노출량을 높이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여러분의 작품을 홍보하고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NFT 아트 커뮤니티의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협력해야 한다.
아티스트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 혹은 돈을 주고서라도 마케팅에 쓴다면 대중적으로 노출되는 비율을 폭발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비용은 1~100만원까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인플루언서에게 직접 비용을 문의하는 것이 빠르다.
인센티브 제공
잠재적 구매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면 판매를 늘리고 충실한 팬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잠재적인 구매자들이 여러분의 작품을 구매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할인, 새로운 작품에 대한 조기 접근 또는 기타 특전을 제공하는 것을 계획해보자.
실제 NFT를 구매하지 않았지만 홍보나 초대를 많이한 사람들에게 일정 할인을 해준다는 이야기를 했을 때 반응이 굉장히 컸다. 그 이유는 커뮤니티에 속해 있다는 것은'내 NFT를 구매하고 싶은데 아직 비용이 부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니 적극적으로 인센티비를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이벤트 및 전시회 참석
행사와 전시회에 참석하는 것은 잠재적인 구매자를 만나고, 다른 아티스트 및 수집가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여러분 작품의 팬을 얻는 좋은 방법이다.
지역 아트페어, 전시회,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도 좋고, 심지어 스스로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는 행사와 전시회를 주최하는 것도 고려해보라. 특히 이런 정보는 트위터에서 많이 돌아다니니 해시태그 #웹3 #NFT아트 로 검색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팔로우를 맺어라.
행사에 가서 작가를 찾아가 얼굴을 보여주고, 주변 사람들에게 용기 내서 말을 걸어서 나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라
마지막으로,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무엇이 효과가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마케팅 결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Google Analytics(구글 분석)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잠재적인 구매자로부터 피드백을 받기 위해 설문 조사를 수행하는 것을 잊지 말자. 마케팅 후에 어느 부분이 잘 되었고 어떤 부분이 안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은 가장 기본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NFT 아트를 마케팅하려면 타겟 및 전체 브랜드를 고려한 전략적이고 목표에 맞는 접근 방식이 피요하다. 이러한 팁과 전략을 따름으로써, 여러분은 잠재적인 구매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고, 팔로우를 구축하고, NFT 아트 시장에서 판매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