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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브랜딩과 마케팅 방법

Recommender 2023. 12. 20. 20:18

NFT 아트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브랜드와 다른 아티스트들의 브랜드가 차별화되는 점을 명확히 이해사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여러분의 예술적 스타일, 여러분이 작품에서 탐구하는 주제, 그리고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믿음 등이 포함된다.

 

그렇기에 지금까지 해온대로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과 SNS 계정을 활용하는 등에 활용하면 좋지만 그것만으론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NFT 브랜딩
NFT 브랜딩

 

NFT 브랜딩 방법

 

브랜딩은 너무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5가지를 중점으로 하는  브랜딩 방법을 소개한다.

 

나의 가치보다 상대방이 가치있게 만들어라

 

'제대로 된 브랜딩이란 뭘까?' 라는 생각을 수없이 하곤 한다. 그리고 얻은 결론 중 하나이다. 백날 내가 '좋은 작품이야'라고 말하는 것보다 누군가가 인정해주고 자발적으로 입소문을 내주는 것이 먹힌다는 것이다.

 

실제로 브랜딩 강의를 진행하다 보면 내 가치를 알리려고 노력하는데, 그 방법을 살짝 바꿔 상대방을 가치있게 만들면 더욱 강력한 브랜딩이 된다. '내 것을 가진 당신의 가치는 높다' 라는 이 말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꾸준한 업로드는 그만큼 강력하다

 

정기적인 업로드 날짜와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은 꼭 지키자. 늦어지더라도 주에 올리는 피드 수는 약속을 지키는 것이 좋다. 사람들은 꾸준히 업로드 하는 당신을 보고 믿음을 얻는 것이며, 그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나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

 

하루 1시간의 소통이 찐팬을 만든다

 

소통에 얼마나 시간을 쏟는가? 나같은 경우는 지금도 하루 2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그럴 시간이 부족하다면 하루 1시간만 투자해보자.

 

소통하고 이야기하고 댓글을 달고 새로운 사람을 찾아가는 것이다. 나는 80%는 새로운 사람, 20% 기존 분들과 소통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나를 확장시키고 기존의 팬들과도 소통으로 끈끈해졌다.

 

1시간의 소통이 당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음을 잊지 말자.

 

다양한 곳에 계속 노출시켜라

 

인스타그램을 하면 보통 피드만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작품과 진행 상황 등을 업데이트 하며 피드, 릴스, 스토리 등 계속적으로 노출시켜라. 트위터 또한 휘발성이 강한 만큼 내 작품을 자주 올리거나 내 작품에 대한 에피소드 공유를 지속적으로 해라.

 

사람은 자주 노출 되는 것을 나도 모르게 친숙하게 여겨서 '나한테 NFT가 왜 없지' 하고 구매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나의 작품을 스스로 소중히 여겨라

 

많은 초보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작품을 칭찬하면 아직 미숙하다고 하거나, 부족한 점을 어필한다.

 

겸손함은 좋지만 나를 낮추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열심히 그린 자신을 칭찬하고 북돋아 줘라. 그만큼 인정받는 속도가 다를 것이다.

 

NFT 브랜딩
NFT 브랜딩

 

 

NFT 마케팅 방법

 

브랜딩을 했다면 이제는 브랜딩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여야 한다. 위에서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줬으니 이 곳에서는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하도록 하겠다. 마케팅을 하기 좋은 이벤트나 방법들 10가지를 추가로 소개하겠다.

 

분할 소유권 제공

 

여러 구매자가 NFT 아트의 분할 소유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여 더 많은 팬과 구입의 허들을 낮추어서 쉽게 접근하게 한다.

 

실제로 코인이 아닌 현금으로 판매했을 때 같이 구매해도 되냐는 질문이 많이 들어왔다.

 

구독 서비스 제공

 

수집가가 할인 및 개인화 추천과 같은 특전뿐만 아니라 새로운 NFT 아트의 사전 구매 혹은 기존 상푸의 구독권을 줌으로써 구매자가 늘기도 한다.

 

증강 현실 사용

 

구매자가 자신의 공간에서 NFT예술을 미리 볼 수 있도록 증강 현실을 도입해서 가상세계에서 지속적으로 노출시켜준다.

 

한정판 만들기

 

한정판 NFT 아트를 만들어서 판매하여 가치를 높이고, 구매자에 한해 특정 NFT를 발급해 줌으로써 자부심을 가지게 하는 방식은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방법이다.

 

상품제공

 

NFT 아트가 포함된 프린트 및 의류와 같은 상품을 제공하여 추가 수익원을 생성하고 팬들 사이에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다. 굿즈 뿐만아니라 디지털 스티커, 음악 등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니 자신에게 맞는 것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선 단체와 협력

 

자선 단체 및 사회적 원인과 협력하여 NFT 예술 판매의 일부를 좋은 목적에 기부하여 구매자의 사회적 책임감에 호소하는 방식도 있다.

 

실제 우크라이나 기부 NFT를 했을 당시에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기부라는 목적 하나에 구매를 해주시고 전액을 기부하는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었다.

 

물론 전액 기부여서 남는 것은 없었지만 좋은 일에 동참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어서 마음만은 뿌듯했다.

 

QR코드 사용

 

QR코드를 사용하여 쉽게 구매자가 접할 수 있게 만드는 것도 좋다. 이를 통해 수집가가 출처 및 역사와 같은 NFT 예술에 대한 정보에 수비게 액세스 할 수 있다.

 

기간 한정 할인 제공

 

기간 한정 할인 또는 프로모션을 제공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NFT 예술에 대한 입소문을 불러일으킨다. 구매 기간이 짧을수록 조바심이 나서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팔리지 않는다고 기간을 늘리지 않는 것이다. '기간 한정'의 의미가 퇴색되지 않도록 정해진 기간 안에 팔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